목차
- 메타버스 활용사례
- 로블록스
- 제페토
- 포트나이트
메타버스 활용사례
사실 이미 메타버스는 우리 삶 속에 친근하게 다가와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상 인플루어선인 릴 미켈라(Lil Miquela)는 500만 명 이상의 SNS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데, 한 해 동안 벌어 들인 수익은 무려 1,170만 달러(약 132억원)에 달한다.
역시 메타버스 가상의 인플루어선인 이마(IMMA)역시 33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데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은 7억원에 달한다.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이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이유는 팬들이 이들이 광고한 제품을 보고 따라 구매하기도 하고, 공개 연애를 응원하기도 하며 실제 사람과 동일하게 인식하기 때문이다.
가상 인플루언서들은 실존하지만 않을 뿐 현실과 가상의 경계 를 넘나들며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삶을 누리고 있는 것이 다. Z세대들은 가상 공간에서 또 다른 자아를 형성해 현실 세계에서 이루지 못했던 꿈들을 펼쳐 나가는데 메타버스 플랫 폼이 Z세대 사이에서 급부상하게 된 이유다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사실 로블 록스의 전신은 날리지 레볼루션(Knowledge Revolution) 이라는 회사로, 2D 실험실을 제공하던 곳이 시뮬레이션 모 델링으로 진화하며 현재의 로블록스로 자리잡게 되었다.
블록으로 구성된 3D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구현된 개인 들이 소통하며 노는 공간인데, 현재 로블록스는 미국 청소년들을 점령한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미국 Z세대 의 55%가 로블록스에 가입했으며, 누적 플레이 타임이 무려 306억 시간, 월간 활성 이용자는 1.5억명에 달한다. 하 루에만 4천만명의 이용자가 로블록스 플랫폼에 접속한다.
로블록스는 직접 사용자가 간단한 코딩을 통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데, 현재 4천만개 이상의 게임이 올라와있다.
로블록스가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 되는 점은 로벅스 (Robux)라는 가상화폐를 통해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가상화폐인 로벅스를 구입하거나 로벅스 프리미엄이라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야만 한다.
즉, 아직까지 광고가 주요 수입원인 다른 플랫 폼에 비해 비즈니스 모델이 확실하게 구축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로벅스로 각종 아이템이나 감정 표현을 구매할 수 있으며 반대로 본인이 만든 게임의 게임패스가 판매되거나 패션 아이템이 판매되면 로벅스를 벌 수 있다.
현재 100 로벅스가 약 1.2달러 정도인데, 개발자는 100 로벅스 당 35센트 의 수익 배분을 받는다. 회사에 따르면, 로블록스에서의 생 산활동을 통해 125만명의 크리에이터가 작년 3.3억달러 를 벌었으며, 이 중 1,200명의 탑 크리에이터는 1만 달러 이상을 벌어 들인 것으로 파악된다.
Z세대는 로블록스 플랫폼을 온라인 놀이터로 활용할 뿐 아니라 현실세계와 동일하게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또 다른 사회로 인식한다. 놀면서 돈도 벌 수 있으니 Z세대가 푹 빠져들만 하다
제페토
미국에 로블록스가 있다면 한국에는 제페토가 있다.
제페토 는 얼굴 인식과 증강현실 등을 이용해 아바타와 가상세 계를 만드는 플랫폼으로 출시된지 3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벌써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가 2억명에 달한다.
특히 제페토는 전체의 80%가 10대이고 90%가 글로벌 이용자로, 미래의 핵심 콘텐츠 소비층인 10대를 중심으로 글로벌 SNS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데에서 주목 할 필요가 있다.
제페토가 10대들의 메타버스로 급부상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팬 플랫폼으로서 작용한 점과,
2)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아바타로 가상 세계에서 소통할 수 있는 SNS로의 역할에 성공한 점이다.
제페토는 빅히트엔터와 YG엔터로부터 120억원, JYP엔터 로부터 5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글로벌 아티스트의 IP를 활용해 사용자들을 락인(lock-in)할 만한 콘텐츠를생산하고 있다.
작년 9월 블랙핑크와 셀레나 고메즈가 콜라보한 곡 ‘Ice Cream’의 아바타 퍼포먼스 뮤직비디오를 제페토에서 최초 공개했는데 해당 영상은 현재 1억뷰를 달성했고, 해당 뮤직비디오 촬영장을 3D로 구현한 제페토 월드에는 누적 140만명이 방문했다.
블랙핑크의 가상 팬사인회에는 전세 계 4,600만명 이상이 참여해 블랙핑크 아바타와 함께 인증 사진을 찍고 사인을 받았다. 인증 게시물은 20만 개 이 상이 쏟아졌다. 블랙핑크 뿐이 아니다. BTS 캐릭터인 BT21의 다양한 의상과 악세서리를 착용하고 BT21 월드도 구경할 수 있다.
최근 있지(ITZY)는 설 연휴동안 제페토 내의 가상 한강공 원에서 팬미팅을 개최했는데 누적 680만명이 방문했다. 팬덤의 주 소비층인 10대를 주요 타겟층으로 설정해 성공 적으로 락인효과를 거둔 것이다.
제페토가 인기를 끌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아바타로 소통 하는 방식에 있다. Z세대는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아바타에 반영하는데, 이상적인 아이돌 화장법부터 명품 의상, 신발 등을 아바타에 적용해 대리만족을 느낀다. 특히 제페토 아바타는 팔로워가 많을수록 큰 힘을 갖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팔로워 수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고, 고가의 아이템들을 사기 위해 지갑을 열고 있다. 브랜드 광고주들은 제페토를 브랜드 홍보 창구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는 원래 아바타를 조종해 상대방과 싸우는 배틀 로열 게임이다.
글로벌 이용자 수가 3.5억명에 달하며 미 국 Z세대 40%가 매 주 한번 이상은 꼭 접속하고, 전체 여 가 시간의 25%를 사용할 정도로 특히 미국에서 인기가 높다. 포트나이트가 메타버스의 장으로 떠오르게 된 이유는 싸움 없이 친목을 다질 수 있는 가상 공간인 파티 로열 모드 때문인데, 이 모드에서 Z세대들은 아바타로 또래들과 소통을 하며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포트나이프에서 트래비스 스캇이라는 미국 유명 래퍼가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했는데 동시접속자가 무려 1,230만명에 게임 속 굿즈 판매로 2,000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창출했다.
보통 스타디움의 평균 수용 인원이 4만명 전후에 그치는 것 에 비하면 어마어마한 수치인데, 의미 있는 점은 Z세대 1,230만명을 한 곳에 모으는 플랫폼의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콘서트 이후 트래비스 스캇의 음원 이용률은 25% 이상 상승했고, 그의 아바타가 신고 있었던 나이키 신발은 1천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노출되며 광고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 9월 다이너마이트(Dynamite)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를 포트나이트 파티 로열 모드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접속자들은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이모트 를 구매해 같이 춤을 추며 무대를 즐겼다. 이모트는 일종의 이모티콘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면 아바타가 춤을 추거나 어떤 특정 행동을 취하게 된다.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이모트의 경우 2종 모션을 한화 8천원 가량에 출시했는데, 신곡 하이라이트 부분의 춤을 그대로 따라 하며 많은 유저 들에게 불티나게 판매되었다.
유대감 형성을 중요시 하는 Z세대의 특징을 바탕으로 아이템 구매를 자연스럽게 유도 하면서 Z세대의 몰입과 참여를 극대화한 것이다.
최근에는 파티 로열 모드에서 ‘쇼트나이트’라는 단편 영화 제를 개최했는데 실제 영화관에서 팝콘을 먹으며 영화를 관람하는 것처럼 아이템 상점에서 점보 팝콘 이모트가 출 시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이처럼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포트나이트는 단순히 게임을 하는 공간을 넘어 Z세대의 문화를 공유하고 콘텐츠 를 즐기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매김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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