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에스오토텍 주가전망/기업분석/배당/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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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에스오토텍 주가전망/기업분석/배당/실적

by 세상에 모든 정보 2021.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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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이웃님들의 건강한 투자를 함께하기 위해 세상의 모든 주식 정보를 알려드리는 세모정 블로그 입니다.

오늘 소개 드릴 기업은 핫스탬핑 기술의 선도주자, 전기차 부품업체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엠에스오토텍 입니다. 

 

 

엠에스오토텍 주가전망/기업분석


1. 기업소개

엠에스오토텍은 자동차 차체 부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뼈대를 구성하는 Moving Part 모듈, Side Part 모듈, Floor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0년이상의 업력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핫스탬핑 공법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법인 명신산업과 일원화 체계를 구축하여 핫스탬핑 부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대·기아자동차, 미국의 Tesla, 중국의 Byton 등의 주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엠에스오토텍은 1990년 9월 자동차 차체용 부품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0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주요 생산품목은 자동차 뼈대를 구성하는 Moving Part 모듈, Side Part 모듈, Floor 모듈 등의 차체 부품이 있습니다. 명신, 명신산업, 명신산업황성 심원테크, 심원개발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계열사로는 MSI(인도), MSB(브라질), 심원상숙(중국), 심원미국(미국) 등이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2. 주요사업

엠에스오토텍
엠에스오토텍

엠에스오토텍은 설립이래 현재까지 자동차 부품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현대/기아자동차와 우호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함께 2007년 인도 첸나이에 현지공장을 건립하여 성공적으로 정착을 시작으로 글로벌 규모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기 시작했으며,  브라질에도 동반 진출하여 2012년 9월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로부터 오랜 거래기간을 통해 인정받은 기술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신규차종에 대한 수주를 확장해 가고 있으며, 매출처 다각화를 위해 글로벌 완성차인 다임러 및 닛산자동차와 쌍용자동차로의 신규 매출을 비롯하여, 2017년에는 북미지역에 새로운 전기차 시장에 신규납품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2018년에는 계열회사의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신규 연결법인을 편입하였으며, 연결법인을 통한 글로벌 전기차량 매출이 크게 성장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9년에는 종속법인을 통해 옛 GM 군산공장을 인수하여 전기차생산을 위해 준비중에 있습니다.

3. 실적

엠에스오토텍 재무제표
엠에스오토텍 재무제표

엠에스오토텍 작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2133억5200만 원, 영업이익 247억500만 원, 순손실 1544억6900만 원을 기록하였는데 2019년과 비교해 매출은 4.8%, 영업이익은 63% 감소했고 순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습니다. 매출원가율은 201989.0%, 202091.0%원가율이 상승하였고, 매출액영업이익률이 20195.2%, 20202.2%기록하며 전년 대비 하락하여 산업평균 대비 저조한 영업수익성을 나타내었다. 기간 영업이익은 667, 268원으로 매출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도 감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엠에스오토텍의 역대급 적자의 원인은 역시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가동률 하락한바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금형 및 설비 부문 감소와 부품 매출 정체되어 매출규모가 축소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대규모 파생상품거래손실 및 이자비용 증가와 외환관련손실 확대로 순이익 역시 적자전환 했습니다.

4. 주가현황 및 전망

엠에스오토텍 주가
엠에스오토텍 주가

엠에스오토텍의 주가는 올해 1월 테슬라 납품이슈와 자회사인 명신산업의 상장으로 최고점인 12,600원을 터치 후 줄곧 하락 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공매도가 재개된 5월초에 20일선을 이탈한 상태로 추세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납품하고 있는 완성차 고객사들의 주가가 지지부진 하며 특히 테슬라의 주가가 3월 이후 큰폭으로 하락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엠에스오토텍 분석

시가총액 EPS BPS PER PBR 예상배당금
2,750억 -2,693원 1,375원 N/A N/A N/A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수요 정체는 당분간 이어져 자동차 업계는 공급 확대보다 수익구조 효율화 등의 전략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자동차 부품 업종의 단기간 내 실적 개선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자동차 관련 환경규제 준수를 위해 주요 국가들은 전기차 지원 및 보급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등 COVID-19 확산에도 친환경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에 친환경 자동차 부품업체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엠에스오토텍은 확실한 성장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엠에스오토텍은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나아가자체 전기차 제조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0년 12월 상장한 자회사 명신산업과 함께 GM 군산공장을 인수하면서 주문자위탁생산인 OEM 방식으로 시작하여 주문자가 원하는 모델을 개발, 생산하는 ODM 모델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투자로 인한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신규 고객사향 납품이 가시화될 경우 전기차 수혜는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내년을 대비해 2분기 부터 주가의 흐름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는 종목 이라고 생각 됩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기재한 것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당사자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다시 한번 방문 해 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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