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티지엠피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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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티지엠피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by 세상에 모든 정보 2021.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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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이웃님들의 건강한 투자를 함께하기 위해 세상의 모든 주식 정보를 알려드리는 세모정 블로그 입니다.

오늘 소개 드릴 기업은 라미네이팅 기계/필름

및 화장품 브랜드 사업기업 브이티지엠피 입니다. 

1. 기업소개

 1) 기업개요

브이티지엠피는 1986년 11월 대산프라스틱기계 법인 전환 형태로 설립되었고 1991년 1월 지엠피로 상호 변경되었으며, 1994년 9월 증권시장에 상장 하였습니다. 최초에는 라미네이팅 기계 및 필름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했지만 2019년 10월 화장품 제조 사업 영위 업체인 자회사 브이티코스메틱을 흡수합병하여 현재의 상호로 변경었습니다. 브이티지엠피는 현재까지도 라미네이팅 기계 및 필름,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지만,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전기차 2차전지 사업과 수소에너지 사업 등을 추진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주주 및 관계회사 정보

브이티지엠피의 최대주주는 장철 공동대표이사로 22.0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 (강승곤, 조하나, 큐브엔터테인먼트) 지분은 32.65%입니다. 브이티지엠피는 최근 사업다각화를 위한 목적으로 브이티바이오, 지엠피글로벌, 케이블리 3개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글로벌 걸그룹 (여자)아이들의 소속사인 큐브엔터테인먼트, VT CUBE JAPAN, 케이제이그린에너지, 에이제이 룩을 관계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2. 주요사업

연결재무 기준으로 브이티지엠피의 사업부문은 크게 라미네이팅 사업, 화장품 사업,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라이네이팅 사업은 1985년 라미네이팅 기계를 국산화하며 성장 하였고, 인쇄 및 포장, 옥내외 광고, 보안문서 등을 보호하는 라미네이팅 필름과 필름을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접착시키는 라미네이팅 기계를 제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COVID-19 영향으로 미주 및 유럽향 수출 물량이 감소하며 2020년 라미네이팅 사업부문 매 출은 감소하였으나 라미네이팅 기술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신제품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2017년 피합병 법인인 브이티코스메틱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시작되었는데 브이 티코스메틱은 VANT 36.5 브랜드를 거쳐 2016년 VT 브랜드를 신규 런칭하였으며, 성장 발 판이 된 콜라겐 팩트 외 시카 라인, 프로그로스 라인, 슈퍼히알론 라인, 피토 라인, 프로바이오 틱스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 방탄소년단을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콜라보 제품을 출시 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였고, 시카 라인의 중국 시장 진출 성공으로 2018년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하였으며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중국 및 일본 수출이 증가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브이티지엠피의 기타 바이오 사업은 계열사인 브이티바이오가 영위하는 사업군 입니다. 세포치료제로 알츠하이머 성 치매치료제(VT301, 국내 임상 1상 승인)와 천연물 치매치료제(VT012, 임상 2상 완료), 천연물 만성폐쇄성 폐질환 치료제(VT014, 임상 3상 완료), 천연물 우울증 치료제(VT011), 천연물 탈모/발모 의약품(VT015, 전임상 효능 입증 완료), 천연물 혈당조절 기능성 원료 (VT021,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품목허가) 등을 파이프라인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 인 R&D 투자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2020년 기준 화장품 69%, 라미네이팅 28%, 기타(BIO/기타) 2%로 화장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화장품 및 라이네이팅 사업 모두 제품의 약 70% 내외를 수출하는 수출 주도형 기업입니다.

3. 실적

브이티지엠피는 지난해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과 이익이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회사 측은 라미네이팅 사업부문의 매출 감소와 관계회사 바이오사업 및 미디어커머스사업 투자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는데 지난해 연간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은 55억5540만원으로 전년 동기 102억6349만원 대비 4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 역시 1074억6883만원으로 전년 동기 1127억5659만원 대비 4.7%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1억2443만원으로 전년 동기 34억1155만원에서 적자전환했다. 관계회사 큐브엔터에 대한 지분법적용 투자 평가손실 등이 발생했으며 판매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일부 제품가격 하락 등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순이익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4. 주가현황 및 전망

브이티지엠피는 꽤 장기간 8000~10000원 사이의 박스권에 갖쳐 있습니다. 다행히 20일선을 이탈하지 않으며 8300원 지지선을 지키고는 있지만 큰 거래량이 붇지 않은 상황에서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오지 않아 현재의 꽤 오랬동안 답보하는 상태가 지속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빠른 내수시장 성장은 긍정적인 요소 임이 틀림 없습니다. 물론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와 중국 로컬 브랜드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 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브이티지엠피는 한류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K-뷰티 제품 소비로 연결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채널 을 중심으로 하는 미디어 커머스가 주요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브이티지엠피는 자회사인 케이 블리 및 큐브엔터테인먼트를 필두로 K-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통해 화 장품 사업부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중국의 화장품 관리감독 조례가 새로 적용되어 국내외 화장품 업체의 원료 관리, 인증 및 등록, 광고 등 유통과정 전반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을 언급하였기에 브이티지엠피는 이에 대한 대응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브이티지엠피의 실적 전망치로 매출액 1494억원(39.2% YoY)과 영업이익 422억원(672.4% YoY)으로 전망 됩니다. 그러나 2분기 발생할 GMP 글로벌의 부동산 사업부문 1회성 실적을 제거하면 올해 실적 예상치는 매출액 985억원 (-8.4% YoY)과 영업이익 217억원(297.4% YoY)"으로 예상 되는데 이는 2020년 전사적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코스메틱 부문만 따로 보면 2019년 대비 선방한 수치 입니다. 특히 원래 기대감이 적었던 일본 시장에서의 약진이 눈에 띄는데, 일본의 경우 중국보다 판가 및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시장이라는 점에서 향후 일본 시장에서의 브랜드 안착에 따른 이익 기여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52주 최고대비 약 20% 빠진 수치이며 PER은 10이 되지 않은 초저평가 구간 인만큼 단기적인 주가 흐름에 급급하지 말고 코로나가 본격적인 종식이 예상되는 하반기 큰 반전이 기대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5. 마무리

해당 내용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기재한 것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당사자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다시 한번 방문 해 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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