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Naver
- 위지윅스튜디오
- 자이언트스텝
NAVER (제페토는 초기단계에서 선풍적 인 인기를 얻고 있어 차세대 플랫폼으로 성장 가능)
- NAVER가 보유한 강력한 글로벌 플랫폼
메타버스 관련주 첫 번째 NAVER는 지난 2018년에 출시된 제페토는 현재 가입자 2억명을 돌파하 면서 국내 메타버스의 선도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제페토는 Z세대 들이 주연령층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가입자의 90%가 해외 이 용자(아시아, 북미, 남미)로 구성되어 있어 향후 NAVER의 글로벌 확장 정책에서 가장 빠르게 올라올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각광 받고 있는데 현재 제페토는 NAVER의 다양한 기술력이 집약되고 있다.
- 국내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제페토
제페토도 내부 경제를 위한 선순환시스템이 자리잡았는데 스튜디오를 통해 유저의 아이템 제작이 가능하며 판매, 환전 시스템까지 보유하고 있다.
아직까지 ZEM의 출금에 대한 데 이터가 없어 타 메타버스와 직접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유저 데이터가 확대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네이버는 손색이 없다
-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제페토
현재 제페토는 공간구현을 빌드잇 스튜디오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다른 메타버스에 비해 유저들의 개인공간 제작이 적은 편이긴 하지만 제페토는 가상 세계를 넘어 거울세계 구현까지 가능해질 수 있다.
또한 네이버랩스 에서 진행 중인 디지털트윈사업과 연계가 된다면 기존 메타버 스들과는 다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위지윅 스튜디오 (착실히 준비되는 메타버스로 가는 길)
- 기존 미디어와 메타버스 콘텐츠의 앙상블
메타버스 관련주 두번째 위지윅 스튜디오는 자회사 엔피는 와이지엔터, 네이버의 합작사 와이엔컬 쳐앤스페이스와 함께 다목적 스튜디오 개발 사업에 참여했다.
캐피탈콜 방식으로 총 100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며 위지윅 스튜디오가 보유한 CG/VFX 기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역량과 엔피의 뉴 미디어 및 버추얼 프로덕션 역량이 네이버, 와이지엔터의 엔 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품 집필 단계부터 영화, 드라마, 웹툰 등의 OSMU 를 타겟으로 하는 고즈넉이엔티를 인수하며 원천 IP 강화에 성공했고, 증강현실(AR) 전문기업 시어스랩에 지분투자 를 단행하며 메타버스 시대에 필요한 가상 및 혼합현실 콘텐츠 제작 밸류체인을 확대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더욱 속도감이 붙을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자이언트 스텝 (버츄얼 휴먼으로 메타버스 선점)
- 메타버스 핵심 콘텐츠, 버추얼 휴먼
메타버스 관련주 자이언트 스텝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버추얼 휴먼 <빈센트>를 기반으로 하여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버추얼 휴먼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실시간 실감형 콘텐츠인 버추얼 휴먼은 메타버스 핵심 콘텐츠로 활용되어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수익화 모델 구축뿐만 아니라 버추얼 휴먼 자체의 인지도 상승에 따른 오리지널 콘텐츠 공급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이언트 스텝은 최근 AR/VR,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역량 강 화를 위해 브이레인저 지분 취득을 단행했는데, 앞으로 이 를 통해 버추얼 휴먼 개발에 따른 개발 수익은 물론 콘텐츠 제작에 따른 잠재수익 및 리얼타임 콘텐츠 확장까지 기대할 수 있어 성장성과 수익성을 겸비하였다
- 리얼타임 콘텐츠로 승부할 시간
글로벌 가상 인플루언서는 <릴 미켈라>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이미 활발히 활동을 진행하며 팬덤의 형성과 캐릭터별 독립 콘텐츠 제작을 통해 수익화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가 메인으로 제공하는 버추얼 휴먼 프로젝트 외에도 부캐의 시대에 개인들의 추가적 니즈가 기대되는 점은 향후 성장성을 더욱 자신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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