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나 주가 전망 / 기업분석
본문 바로가기
세상에모든주식

테스나 주가 전망 / 기업분석

by 세상에 모든 정보 2021. 5. 6.
반응형

안녕하세요 !! 이웃님들의 건강한 투자를 함께하기 위해 세상의 모든 주식 정보를 알려드리는 세모정 블로그 입니다.

오늘 소개 드릴 기업은 반도체 테스트 장비 전문기업 테스나 입니다. 

1. 테스나 기업소개

테스나는 2002년 09월 06일에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비메모리 웨이퍼 테스트 전문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부문에서 상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테스나의 주요 고객으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하여 다수의 팹리스 업체들을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SoC를 비롯해 CIS, Smart Card IC, MCU 등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 하고 있습니다.

2. 테스나 주요사업

테스나는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Logic 및Mixed Signal IC를 포함한SoC, CMOS 이미지센서(CIS), Micro Controller/Smart Card IC 및Analog 반도체 테스트를 사업 영역으로운영 중에 있습니다. 테스나는 이와 같은 제품군에 맞추어 장비 및 엔지니어를 확보하고 있으며 기술적인 노하우와 인프라를 갖추어 국내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1. SoC(Logic & Mixed Signal): AP, RF, Touch 등
  2. CMOS 이미지센서(CIS)
  3. Micro Controller Unit (Micro Component)
  4. Smart Card IC

3. 테스나 실적

테스나의 2020년 지난해 연간 개별기준 잠정 영업이익은 300억2523만원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 한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역대 최고의 실적이며 2017년 부터 지금까지 4년 연속 성장을 이룬 수치이기도 합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311억3488만원으로 전년 동기 968억3103만원 대비 35.4% 증가했는데 순이익은 368억8724만원으로 전년 동기 214억1521만원 대비 72.2% 늘어난 수치 입니다. 테스나 측은 대규모 신규투자 및 기존제품의 매출 확대로 지난해 성장했다고 설명 했습니다.

자세한 내역을 살펴보면 주력 고객사인 삼성과 sk의 외주화 지속, 전방 산업의 호조 대응을 위한 신규장비의 가동률 상승으로 CIS 부문 판매 증가하며 전년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을 견인 하였습니다. 다만 수수료비용의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었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한 점은 아쉽습니다. 그러나 외환차손 등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악화에도 법인세수익 발생으로 실제 순이익률은 크게 상승 하였습니다.

4. 테스나 주가현황

테스나의 주가는 45000~55000원 장기 박스권에 형성 되어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 기대감으로 급격하게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 하였지만 반도체 수급차질로 주요 자동차 완성차가 스탑되었고 삼성전자의 오스틴공장 가동이 쉬면서 주가가 꽤 많이 빠지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공매도 재개와 함께 관련 반도체 소부장주가 급락 하면서 테스나의 주가가 고점대비 20% 넘게 빠진 상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테스나의 현재 주가는 지나치게 저평가 되었다는 것이 중론 입니다.

일단 테스나의 2021년 실적은 2020년을 넘어서 매출액 2,120억원 (YoY 60%)과 영업이익 570억원 (YoY 88%, OPM 27%)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CIS 사업부문의 셋업된 설비가 가동되며 실적 성장을 견인하고, 주요 고객 사의 AP 생산 확대에 따른 SoC 실적이 성장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반도체 테스트 장비 이외에도 테스나는 스마트폰 이미지센서의 확산보급으로 인해 CIS 사업역시 확대 될 예정 입니다.

CIS는 CMOS Image Sensor로 카메라모듈에 쓰이는 비메모리 반도체이며 카메라모듈에서 시각적인 정보가 기록되는 필름 역할을 한다. CIS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산업으로, 업계 자료에 따르면 이미지센서 시장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CAGR 7.2%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테스나는 삼성전자와 같은 국내외 유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CIS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12개월 FOR PER 평가시 PER이 10~12 사이로 매우 저평가된 구간인 것은 부인 할 수 없으나 최근 수급상황이 꼬여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의 흐름을 확인하고 안정적으로 20일선을 지탱하는 것을 확인 후 매수를 고려 하는 것이 좋은 판단일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기재한 것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 당사자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다시 한번 방문 해 주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