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장부터 손 위치 까지 장례식 예절 과 매너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세상에모든상식

복장부터 손 위치 까지 장례식 예절 과 매너에 대해 알아보자

by 세상에 모든 정보 2021. 5. 12.
반응형

방문해 주신 모든 감사 드립니다 !! 우리 생활속에 소소한 상식을 알려주는 세상의모든정보 세모정 블로그 입니다

오늘 소개 드릴 상식은 사회생활 하면서 반드시 겪게되는 장례식 매너 입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면 가고싶지 않지만 꼭 가야 하는 자리가 바로 장례식장 입니다.
고인을 떠나 보내는 자리인 만큼 장례식장에서는 무엇보다 예의를 갖추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복장부터 행동 하나하나 조심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장례식 매너를 숙지해야 합니다.

1. 복장예절

장례식 복장예절


▶장례식에서 발가락 양말이나 맨발로 가는 것은 당연히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반드시 일반 양말을 신어야 하고 색깔도 무채색의 단색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 무심코 맨발로 가는 실수를 범할 수 있는데, 아무리 더워도 장례식장에 맨발로 가서는 안됩니다.

장례식 복장예절


▶그렇다면 옷은 어떻게 입고 가는 게 좋을까요. 남자의 경우에는 검정 양복에 흰 와이셔츠가 기본 입니다. 주의 할 점은 넥타이에 경우 색깔 있는 넥타이는 금물이고 검정 넥타이를 매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 남자 복장예절
장례식 남자 복장예절


▶여자 복장 경우에는 검정색 치마 정장이 기본 입니다. 치마에 경우에는 너무 짧은 치마는 삼가해주셔야 하며 진한 화장은 되도록 이면 피해 주셔야 합니다.

장례식 여자 복장예절

 

2. 절하는 법 & 손 위치

장례식 절

▶산 사람에게 한번, 죽은 사람에게 남자는 재배라 하여 두 번 절하는 것이 기본 입니다. 여자는 사배라 하여 네 번 절 하는데 그 이유는 여자는 음이므로 양인 남자의 갑절 수로 절을 합니다. 음양의 원리에 의해 양의 수는 1, 음의 수는 2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현대에는 남녀공통으로 재배로 바뀌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례식장에서 가장 흔히 하는 실수가 바로 상주와 절 후 손에 위치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예절인데도 가장 많이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올라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좋은 일로 전할 때 손에 위치입니다.

장례식 손 위치


▶장례식장에서는 반대입니다.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을 위로 올리는 것이 정답 입니다. 그 이유는 음양의 법칙에 따르면 삶과 죽음은 상반되기 때문에 살아계신 분께 전할 때와 반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장례식에서 손의 위치

 

3. 장례식 조문 절차

장례식 조문 절차

1.들어가자 마자 방명록 서명 및 부의금을 전달한다
( 부의금 받는 사람이 없으면 절을 하기 전에 부의금 함에 넣는다)
2.고인의 영정 앞으로 가서 분향과 헌화 한다.
3.위에 나온 것처럼 두번 절을 하고 한번 반절한다.
4.상주와 한 번만 맞절하고 간단한 인사를 한다.

 

반응형

댓글